생리통클리닉
여성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함께하는 아이투비산부인과



생리통이란

사실 생리통은 출산을 하게 되면 저절로 가라 앉게 된다고 하여 문제 삼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였습니다. 월경직전이 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우울해지며 온몸이 뻐근한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통은 질병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생리통은 자궁 수축때문에 일어나는 통증으로 매달 한번씩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오는 것이 월경인데 이 때 자궁내막에서 떨어져 나오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몸안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분비합니다. 이 물질이 월경통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생리통은 시중에서 흔히 두통약으로 알려진 프로스타글란딘약제와 경구피임제제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위십이지장 궤양이 있거나 아스피린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는 진통제를 사용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생리통에 도움되는 생활

식사를 고르게 하자
비타민이나 철분같은 영양제 섭취를 하자
술, 커피, 콜라 같은 것은 피하자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자
따듯한 목욕을 이용하자
적당한 운동이나 요가로 체력과 면역력을 키우자



무월경

초경이 시작된 후 규칙적으로 월경을 잘 하면 사춘기가 이상 없이 끝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특히 월경 장애가 잘 발생하는 시기로서 이때의 월경 장애는 생식기관을 포함한 다른 기관에 이상이 있음을 암시하는 첫 신호가 되며 차후 성인이 된 후의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실제 임상에서 자신과 부모의 무관심으로 늦게 병원을 방문하여 차후 생식능력을 상실하거나 반대로 이상이 없는데도 불필요하게 걱정을 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합니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234
전화 02-532-6400 / 팩스 02-532-6401
대표 박성록 / 사업자번호 114-90-78303
Copyright (c) ITOB All rights Reserved
강남세브란스  서울성모병원  중앙대학교병원  제일병원